주후 2025년 2월 26일 수요일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의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딤전6:5)
어떤 남자 둘이 '유리잔'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관하여 논쟁했다. 한 사람이 "그것은 원통 모양의 용기이다. 그렇지 않다고 하는 사람에게 저주가 았을 것이다."라고 했다. 다른 사람은 "유리잔은 어떤 모양이든지 상관없아 마시기 위한 그릇을 말한다.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라고 했다.
우리는 다른 식으로도 유리잔을 정의할 수 있다. 유리잔은 다른 사물과의 관련성이나 쓰임새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예를 들어, 화가 날 때 다른 사람 머리를 향해 던지면 날아가는 발사체라고도 유리잔을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유리는 그냥 유리이다. 그것의 실체는 영어에만 있는 '유리잔'과 아무 관계가 없다. 불어나 러시아어로 유리는 그냥 유리이다. 정의라는 것은 주관적이고, 불완전하며, 특정한 관점에서 내려진다.
인간의 모든 관점은 주관적이므로 커다란 맹점을 지닐 수밖에 없다. 이 사실을 절대 잊으면 안 되겠다. 나는 위를 올려다볼 때 방바닥을 볼 수가 없다. 아래를 내려다볼 때는 천정을 볼 수 없다. 나는 실체 전체를 직관적으로 볼 때만 진리에 이를 수 있다. 그러나 실체는 물질적일 뿐 아니라 영적이기도 하다. 실체는 자신을 안다. 그리스도는 실체 전체를 아는 유일한 분이시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내가...진리요"(요14:6)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이 "그가 진리이다"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예수님은 "내가 진리이다"라고 말씀하신다. 이 대명사는 우리 마음대로 바꿔도 되는 것이 아니다. 만약에 예수님이 당신에게 '그분'이라면, 당신은 진리를 소유할 수 없다. 예수님이 당신의 '나'가 되어야 한다. 예수님은 동정녀 마리아의 자궁에서 실제로 사셨던 것과 똑같이 당신 심령 안에서 살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온전히 하나가 될 때, 당신의 의심은 다 사라질 것이다. 당신도 육신으로 나타난 진리가 될 것이다. 당신은 불완전한 존재라고? 그렇다. 불완전한 존재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있을 때 우리는 영광의 소망을 얻는다"(참조, 골1:27). /저 높은 곳을 향하여-순교자의 소리 리처드 웜브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