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후 2025년 4월 12일 토요일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마19:6)
하나님은 이혼을 미워하신다(말2:16). 사람들이 이혼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결국 하나밖에 없다. 진정으로 결혼할 의사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배우자가 현세와 내세에서 영원토록 행복하게 살도록 평생 자신을 희생할 각오가 없었거나 중도에서 포기한 사람들이다.
어떤 경우에는 부부가 헤어지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수도 있다. 이런 점까지 부인한다면, 너무 심한 억지이고 비현실적일 주장이다. 예수님도 배우자가 간음한 경우에는 이혼하라고 말씀하시는데, 이때 간음이란 습관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형태를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경우에만 이혼할 수 있다고 못 박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게 못 박는다면, 우리는 다른 수입원에 대해서는 십일조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을 펴기 위하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마23:23)라는 구절을 인용하는 사람과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 이 구절에 인용된 물건들은 여러 형태의 수입원 가운데 몇가지를 열거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이 간음을 예로 드신 까닭은, 배우자의 간음처럼 불가피한 이유가 있어야 이혼이 성립된다고 말씀하기 위함이었다. 배우자가 도박 중독이거나 치료 불가능한 마약 중독자이거나 알코올 중독자이어서 자녀 양육에 큰 위협이 되거나, 가족을 버리거나, 잔인한 행동을 일삼고 동성애를 즐기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옳겠는가?
잘못한 배우자가 개선점을 찾기 위한 노력을 거부하는 경우, 어느 누구도 그 사람 배우자에게 부부로서 고통을 함께 나누라고 말할 수는 없다. 만약 내 아내가 어떤 범죄에 공모하라고 강요한다면, 나는 아내와 결혼생활을 지속하지 않을 것이다.
이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열심히 기도하고, 성숙한 태도로 심사숙고하고, 오랜 세월 함께 살아온 부부에게 결혼과 자녀 문제에 관한 충고를 듣는 것이다. 20세 이전에 결혼하는 여성은 통계적으로 볼 때 20세 이후에 결혼하는 여성에 비해 이혼할 확률이 세배나 높다고 한다. 어떤 여론조사는 14세부터 18세 사이에 결혼하는 여성의 31%는 결혼 당시에 이미 임신 중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부모들이여, 서로에게 애정을 갖고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을 가져라. 당신 두 사람의 행복을 키우고 이혼을 방지하기 위해서 뿐 아니라, 결혼 생활이 무엇인지 자녀에게 본보기를 보여 그 아이들이 커서 이혼하는 일이 없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다.
/저 높은 곳을 향하여-순교자의 소리 리처드 웜브란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