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주후2024년 5월 25일 토요일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잠]9:6
셰익스피어의 소설에 나오는 리어왕은 "인간이 태어날 때 우는 까닭은 어리석은 인간의 무대에 올라가게 된 것을 슬퍼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옳은 말이다. 가진 것을 성급하게 자식들한테 다 맡긴 그는 정말 어리석었다. 리어왕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어머니 태 속에 있을 때부터 이미 죄인임(시51:5)을 알았어야 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어리석은 자들의 세상이다. 세상은 가장 높으신 예수님을 헐뜻었다. 악마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햄릿의 말이 옳았던 것 같다. "그대가 아무리 얼음처럼 정숙하고 눈처럼 순결해도 비방을 면치 못할 것이오." 셰익스피어의 소설에 나오는 오델로는 순결한 데스데모나를 창녀라 불렀다. 술 취한 거지도 그런 말을 입에 담지는 않았을 것이다.
줄리엣은 어리석었다. 열네 살 나이에 남자에게 반한 것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었다. 문제는 현명하게 사랑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줄리엣은 로미오에게 "당신의 점잖은 자아야말로 내가 섬기는 우상이에요"라고 말했다. 사랑의 대상을 우상으로 삼는 것은 몹시 어리석은 행동이다. 만약 줄리엣이 1년만 더 살았더라면, 다른 남자를 우상으로 삼았을지도 모른다.
햄릿은 오필리아에게 충고했다. "어리석은 자와 결혼하시오. 왜냐하면 현명한 자들은 당신이 그들을 어떤 괴물로 바꾸어놓을지 이미 알고 있을 테니까." 현명하고 조심스러운 남자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셰익스피어의 소설 '오델로'에 등장하는 이아고는 카시우스에 관하여 이렇게 말했다. "더도 말고 술 한 잔만 그에게 먹일 수 있다면, 그는 내 젊은 정부의 개만큼이나 미쳐 날뛰며 주정 부릴 것이다." 주류 제조업자들은 우리에게 한 잔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더 많은 술을 팔고 있다. 세상이 온통 취해 있을 정도이다.
예수님이 우리에게 세상에 속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었다. 우리는 이방인과 나그네로 이 땅에 잠시 머물 뿐이다. 우리는 세상의 어리석음에 동참하지 않는다.
/저 높은 곳을 향햐여-순교자의 소리 리처드 웜브란트